온라인 전시장 갤러리 창 오픈
2026.02.12
새로운 온라인 갤러리인 '갤러리 창' 이 개관을 합니다.
갤러리 창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, 함께 바라보고 머무를 수 있는 상상의 공간입니다. 각자의 시선이 모여 하나의 장소가 됩니다.
갤리리 창의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.
메인 화면에는 진행 중인 전시관의 포스터가 있습니다. 전시관의 포스터를 클릭하면 전시장 입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. 전시관의 포스터에 'COMING' 이라는 마크가 있는 곳은 전시가 열릴 예정으로 아직 전시를 볼 수 없습니다. 전시장 입구에서는 전시포스터와 작가노트, 작가프로필이 있습니다. 여기서 '작품보기' 버튼이나 포스터를 클릭하면 전시장으로 입장하게 됩니다. 전시장에서는 작품사진이 10초 마다 바뀌도록 기본설정이 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. 이때 마우스로 화면을 터치하면 배경음악이 나옵니다. 왼쪽 상단의 설정버튼을 누르면 화면전환을 자동으로 할지, 수동으로 할지 선택할 수 있고, 자동으로 슬라이드가 바뀌는 속도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. 설정버튼을 클릭해도 음악이 나옵니다. 배경음악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고, 배경음악을 켜고 끌 수도 있습니다. 화면 하단에는 방명록이 있습니다. 여기 기재한 내용은 대표 화면에 나타납니다. 전시가 끝나면 방명록의 내용은 작가에게 전달이 됩니다.
갤러리 창은 무한히 많은 온라인 전시관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. 평소에는 1~2개의 전시관으로 운영이 되며 필요에 따라 전시관을 추가로 운영합니다. 메인화면에서 전시관이 포스터 밑에 보시면 다음과 같은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. - ‘예정전시’, ‘지난전시’, ‘Photo Base’ 예정전시에서는 예정되어 있는 전시의 포스터와 작가노트, 작가 프로필 등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. 지난전시에는 지난전시의 포스터와 함께 작가노트와 작가 프로필과 같은 정보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. Photo Base는 최근 2026년 중반이후 국내에서 진행된 사진전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. 20026년 2월 기준으로 23,000개 이상의 사진전 정보가 축적되어 있고, 이후에도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.
갤러리 창은 유료서버를 임대하지 않고, 온라인 상의 무료 공간을 이용하여 구축하였습니다. 이 때문에 기술적으로 부족한 점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향상시켜 나갈 것입니다.